본문 바로가기

취준생을 위한 정보

삼성전자 개발자가 되려면 - 삼성 공채 서류 작성 꿀팁

안녕하세요! 취준생을 위한 생생정보  전할 yeah 입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 삼성 공채 서류 작성 꿀팁 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 해당 내용은 저의 경험과 많은 후배들을 가이드하면서 축적된 Know-How 이기 때문에 주관적인 생각이란 점 잊지 마세요!!

 

 

 

삼성 공채 상반기 / 하반기 1년에 2번 공채를 진행하는데요. (인턴은 상반기에만 진행)

 

삼성 공채 는 모든 계열사가 동시에 시작하기 때문에 계열사 별 중복지원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원하는 계열사의 사업부 정보에 맞춰서 서류를 준비해야 유리합니다.

 

 

삼성 채용 사이트www.samsungcareers.com/main.html

 

삼성채용 홈페이지

인재를 중시하고 키우는 기업문화, '기업이 곧 사람'이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모든 사람이 각자 고유한 역량과 잠재력을 가진 우수한 인재이며 세상을 움직이는 원동력임을 믿습니다.

www.samsungcareers.com

 


먼저 서류 작성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류는 면접의 뼈대라는 것입니다.

 

 

서류에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면접이 진행되기 때문에, 서류에 작성한 내용과 면접에서의 대답 내용이 다르면 절대 안 됩니다.

 

따라서 면접에서 보여줄 본인의 색깔장단점 등이 서류에서부터 묻어나는 게 핵심입니다. 

 

많은 취준생 들이 한번 작성한 서류로 여러 기업에 돌려쓰거나서류와 면접 준비를 별개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지원자의 색깔 +  본인이 지원하는 회사의 정보 +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을 기반으로 서류 작성부터 준비가 돼야 면접에서 유리합니다.

 

 

 

서류의 목차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서류는 삼성전자 SW 직군 기준입니다.

 

크게 10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있는데요.

 

- Essay                 (질문 4가지)

- 인적사항            (개인 인적사항)

- 지원 내용           (지원 회사 / 직무)

- 학력 사항           (학교 / 학과 / 학점)

- 주요 경력           (근무 이력)

- 대내외 활동       (동아리 및 각종 활동)

- 어학 사항

- 자격 / 면허사항

- 취미 / 특기

- 존경 인물

 

 

 

해당 항목들을  면접관이 듣고 싶은 내용 / 지원자가 말하고 싶은 내용 으로 나눠 보려고 합니다.

 

 

면접관이 듣고 싶은 내용 은 면접관이 지원자에게 필수로 물어보는 질문 들이 포진되어있는 항목이며,

 

해당 내용을 통해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 / 인성 / 역량 등을 평가하며 대답 여부에 따라 합/불에 가장 큰 영향을 줍니다.

 

면접관에게 받을 질문에 대비한다는 생각으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 면접관이 듣고 싶은 내용 >

- Essay                 (지원 이유 / 성장과정 / 사회이슈 / SW해결 경험)

- 학력 사항           (학교 / 학과 / 학점)

- 주요 경력           (근무 이력)

- 대내외 활동       (동아리 및 각종 활동)

 

 

 

지원자가 말하고 싶은 내용 은 면접관이 물어보지 않을 수도 있는 질문 들이 포진되어있는 항목이며,

 

해당 내용들은 개인의 개성이나 색깔과 같은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내용들이기 때문에,

 

면접관이 물어보지 않더라도 물어보게끔 유도해야 하는 항목들입니다.

 

< 지원자가 어필하고 싶은 내용 >

- 어학 사항

- 자격 / 면허사항

- 취미 / 특기

- 존경 인물

 


자 그럼 항목들을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접관이 듣고 싶은 내용 - Essay

 

해당 Essay의 4가지 주제(지원 이유 / 성장과정 / 사회이슈 / SW해결 경험) 들은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인지 / 지원자의 색깔과 비전 /  지원자의 역량 등을 알 수 있는 주제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주제마다 요구하는 내용이 무엇인지를 잘 판단해서 기입해야 하며, 면접 때 가장 많이 질문을 받는 항목들입니다!

 

 

 

Essay 1. 회사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

 

해당 주제는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 인지를  판단하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색깔비전을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과 결부 시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삼성 핵심가치 중 하나를 선정하여 본인을 연결시켜 본인만의 개성적인 지원 이유와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시면 됩니다.

 

※ 참고로 삼성의 핵심가치는 인재제일 / 최고지향 / 변화선도 / 정도경영 / 상생추구 입니다.

 

 

위 예시는 한 가지 예시일 뿐 결국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과 본인 색깔과 비전으로 잘 연결짓는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본인의 주관적인 생각이나 내용이 담겨있지 않고, 누구나 알 법한 회사의 정보만을 가지고 작성하면,

 

차별성도 떨어지고 면접에서도 관련 질문에 대해 좋은 답변으로 이끌기 힘듭니다.

 


 

Essay 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

 

해당 주제는 지원자의 성장과정을 통해 개발자로서의 동기, 지원자의 색깔 / 가치관 / 비전 등을 판단하는 항목입니다.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라는 말에 직군과 전혀 상관없는 내용으로 본인의 초중고대 일대기를 적는 분이 많으신데요.

 

 

성장과정이라고 해서 본인의 일대기를 적는 게 아닙니다.

 

개발자를 뽑기 위해 묻는 성장과정이기 때문에,

 

왜 개발자가 되려고 했는지 그 동기가 무엇이고 어떤 것에 영향을 받았는지를 적는 게 중요합니다.

 

 

해당 주제에서는 지원자의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기 때문에 본인의 색깔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어필하고 싶은 내용 과 함께 본인 이야기를 가장 많이 할 수 있는 주제이므로 차별성있는 자신만의 이야기로 작성해봅시다. 

 


 

Essay 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자신의 견해를 기술.

 

해당 주제는 지원자가 사회이슈 충분히 공감하고 책임감, 논리적인 사고를 가지고 문제를 바라보는가를 판단하는 항목입니다.

 

우리는 개발자이기 때문에 IT 관련 주제가 적절하지만, 어떠한 주제 든 간에 개발자로서의 시선과 해결방법을 생각하는게 핵심입니다!

 

 

만약 회사와 관련된 내용으로 사회이슈 작성하신다면, 면접 때 필히 질문으로 연결될 수 있음으로...

 

면접관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답변으로 기업 친화적인 답변을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 사회이슈 중 정치나 종교적인 이슈 (정답이 없는)는 가급적 피하는 게 좋습니다.

 


 

Essay 4. SW 개발 관련 경험 중 가장 어려웠던 경험과 해결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

 

해당 주제는 지원자의 개발 역량을 판단하는 항목입니다.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시되, 

 

문제 직면 ->  본인만의 노하우로 해결 -> 회사가 필요로 하는 역량  순서로 본인만의 문제 해결 역량어필하고 더 나아가

 

회사가 필요로 하는 역량에 내가 왜 부합하는 인재인지를 결부시키는 게 핵심입니다.

 

해당 주제도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이야기하는 것이기에 많은 질문을 유도받을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게 중요합니다!

 


면접관이 듣고 싶은 내용 - 학력 사항

 

학력 사항에서 포인트는 전공 / 학점 입니다.

 

본인의 학교와 성적을 기입하는 것이므로 따로 작성법이 필요하진 않지만 전공 평균 학점이 3.5 이상은 되어야 서류에서 안전합니다.

 

만약 전공 학점낮은 항목이 존재한다면 면접 때는 이를 뒷받침할 내용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또한 비전공 / 복수전공 이신 지원자 분들 또한 면접 때 관련 질문이 필수로 나올 수 있으니 대비하셔야 합니다.

 

※ 낮은 학점 및 비전공 / 복수전공에 대한 면접 준비 관련 내용은 면접 준비 꿀팁 편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면접관이 듣고 싶은 내용 - 주요 경력

 

다른 회사에서의 경력을 물어보는 항목입니다.

 

회사에서는 일 경험이 없는 신입보다 중고 신입들을 굉장히 선호하는 편입니다.

 

물론 서류에서 잦은 이직 느낌이 물씬 난다면 면접 때 이를 대비해야겠지만, 경력이 없는 것보다 있는 게 무조건 유리합니다.

 

인턴경험을 포함한 모든 경험 경력을 적어줍시다!!

 

※ 잦은 이직 또는 경력 부재에 따른 면접 준비 내용은 면접 준비 꿀팁 편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면접관이 듣고 싶은 내용 - 대내외 활동

 

재학 중 또는 졸업 후 활동한 대내외 활동을 적는 항목입니다.

 

해당 항목은 다다익선 입니다. 전공이나 직무와 관련된 모든 활동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전공이나 직무 관련 활동만 적는 경우가 많은데요.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와 상관없는 대내외 활동도 적어주면 좋습니다.

 

직무와 상관없는 대내외 활동은 면접관의 흥미를 유발시킬수있으며, 해당 활동을 통해 직무에 도움되는 방향으로 설계를 한다면 플러스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무 관련 대내외 활동은 없고 직무와 상관없는 대내외 활동만 기입하는 불상사는 일어나면 안 됩니다..ㅠㅠ 

 

※ 다양한 대내외 활동에 대한 면접 준비 내용은 면접 준비 꿀팁 편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지원자가 어필하고 싶은 내용 - 어학 사항

 

어학 관련 내용을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삼성전자 sw 직군 기준으로는 Opic - IL 등급 / 토익스피킹  Level 5 이상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어학 능력이 합/불을 결정하진 않겠지만, 회사가 글로벌 하기 때문에 어학능력이 우수하면 유리합니다.

 

따라서 필수 어학 항목(Opic/토익스피킹) 은 꼭 기입해주시고, 나머지 다른 어학 관련 자격증이 있다면 추가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지원자가 어필하고 싶은 내용 - 자격 / 면허 사항

 

자격 및 면허 사항을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sw직군이기 때문에 대부분 전공 관련 자격증을 기입하겠지만, 그 외 다른 특기의 자격증도 기입하셔도 됩니다.

 

정보처리나 컴퓨터 관련 기본 자격증은 워낙 기본이라, 오히려 특이한 자격증에 대해서 면접 때 질문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한 질문들은 본인의 매력어필로 연결할 수 있으니 면접에서 플러스 요소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특기의 자격증 관련 면접 준비 내용은 면접 준비 꿀팁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삼성 상시 SW 역량테스트 자격을 확보하신 분은 서류 GSAT에서 이점이 있을 수 있으니 꼭 기입하도록 합니다.

 

※ 삼성 상시 SW 역량테스트 관련 내용은 역량테스트 관련 포스팅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원자가 어필하고 싶은 내용 - 취미 / 특기

 

취미 및 특기에 대해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자의 취미나 특기가 직무의 발전에 연결될수록 면접관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직무와 전혀 상관없는 취미나 특기를 작성하셔도 되지만,

 

면접 때 관련 질문을 받게 되면 플러스 요소로 연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인간미는 느끼게 할 수 있겠네요..)

 

해당 항목은 본인의 개성과 매력을 어필하기 좋은 항목이기 때문에 평범한 취미나 특기보단 주목을 끌만한 주제가 좋습니다.

 

※ 취미나 특기를 직무와 연결시키는 방법은 면접  준비 꿀팁 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지원자가 어필하고 싶은 내용 - 존경 인물

 

존경 인물에 대해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해당 항목 또한 직무와 연결시키거나, 본인의 가치관을 보여줄 수 있는 방향으로 준비하면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누구나 아는 위인으로 할 필요도 없습니다.

 

질문을 역으로 유도하는 항목이기 때문에, 최대한 어그로성 내용이 좋습니다.

 

※ 존경 인물을 통해 지원자의 색깔과 매력을 어필하는 방법은 면접 준비 꿀팁 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정리하자면,

 

결국 서류작성은 면접에서 받고 싶은 질문들을 서류에서부터 유도한다는 개념으로 생각하시고,

 

서류의 모든 주제들은 결국 개발자를 뽑기 위한 질문 들이라고 생각하고 답변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또한 모든 주제들의 내용은 본인의 보여주고자 하는 색깔과 일관성 있어야 하는 게 핵심입니다!

 

 

 

 

이렇게 삼성 공채 서류작성 꿀팁을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정보를 한 번에 담으려고 하여 내용이 좀 부족하겠지만, 많은 취준생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개발자 yeah의 취준생을 위한 생생 정보였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