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지식

카카오 - 클레이튼 디파이(DeFi)

안녕하세요. yeah의 코인 소식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클레이튼(Klaytn) 디파이(DeFi) 관련 소식입니다.

 

이번 디파이(DeFi) 클레이튼(Klaytn) 의 기술 개발 파트너인 오지스(Ozys) 의 주도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더리움(Ethereum), 테라(Terra) 와 같은 외부의 블록체인과도 연결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오지스(Ozys) 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 클레이튼(Klaytn) 의 기술 개발 파트너사로  클레이튼(Klaytn) 규격의 KCT 토큰으로 전환하는 클레이튼 스왑(KlaytnSwap).
  •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의 DAI를  클레이튼(Klaytn) 네트워크로 보내는 에브리다이(EVERYDAI).
  • 클레이스왑의 전신인 클레이거래소.

등의  클레이튼(Klaytn) 기반의 다양한 프로덕트를 개발해 온 이력이 있습니다.

클레이튼(Klaytn) 생태계의 키 서비스

 

이번에 발표된 클레이튼(Klaytn) 디파이 생태계의 중심이 되는 서비스는 오르빗브릿지(Orbit Bridge) , 클레이스테이션(KlayStation) , 클레이스왑(KlaySwap) 입니다.

 

 

 

위 3개 중에 가장 대중적인 클레이스테이션(KlayStation) 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클레이스테이션(KlayStation) 클레이튼(Klaytn) 네트워크의 자산 중, 현재는 클레이(KLAY)를 통해 디파이(DeFi)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Tool 입니다.

 

클레이스테이션(KlayStation) 에서 sKlay 발급 과정

사용자는 클레이스테이션(KlayStation) 에 자신이 보유한 KLAY를 스테이킹을 하고 해당 포지션의 가치와 상응하는 sKLAY 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발급받는 sKLAY의 수량은 전체 스테이킹 중인 KLAY의 수량과 현존하는 sKLAY의 전체 수량의 비율에 따라서 결정 합니다.

 

이렇게 발행된 sKLAY는 단순히 스테이킹 포지션에 대한 증명을 하는 토큰인 것이 아니라,  클레이스왑(KlaySwap) 과 연계되어 디파이(DeFi) 활동에 참여하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현재 디파이(DeFi) 관련 프로젝트들의 토큰 가격이 크게 하락하면서, 디파이 열풍에 대해 회의적인 목소리가 들려오고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도 디파이(DeFi) 시장에 활용되고 있는 자산들의 총 가치(Total Value Locked, TVL)는 연일 증가하고 있습니다. 

디파이(DeFi) 생태계에 예치된 자산

 

디파이(DeFi) 섹터의 성장 및 CBDC 활용 등 블록체인에 대한 범국가적 접근을 고려하면, 앞으로 더욱 한국 블록체인 생태계도 더 고도화될 것이라 예상할 수 있고, B2B적 접근이 중요해질 것이라고 예측해볼 수 있겠습니다.

 

클레이튼(Klaytn)의 디파인(DeFi) 생태계

 

이런 상황 속에서, 이번 클레이스왑(KlaySwap) 런칭은 디파이 산업과 한국을 이어주는 교두보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클레이튼(Klaytn) 디파이(DeFi) 관련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다들 즐거운 연말 보내세요^^

 

'재테크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 - 클레이튼 (Klaytn)  (10) 2020.12.06